한산모시 전시관은 지하 1층과 지상1층, 2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하에는 과거 옛 우리 조상님이 직접 입었던 모시옷을 복원하여 전시하고 있으며, 지상에는 한산모시의 특징을 보여주는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ISTORY
삼국⋅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대한제국 근대
현대
충남의 최남단에 위치한 한산은 고대부터 모시 생산지로 유명하였으며, 조선시대 문헌에서도 모시생산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한산에서 모시가 언제부터 재배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통일신라시대 한 노인이 약초를 캐기 위해 건지산에 올라가 처음으로 모시풀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가져와 재배하기 시작하여 모시짜기의 시초가 되었다고 구전되고 있습니다.
위대한 유산을 계승하고 천년의 美를 이야기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모시인들의 삶을 소개하는 곳으로 4000번의 섬세한 손길로 만들어지는 한산모시의 제작과정을 영상을 통해 보여줍니다.
한산모시제조과장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전시공간으로 태모시만들기→ 모시째기→ 모시삼기→ 모시날기→ 바디끼워 새몰기→ 모시매기 → 씨실 꾸리감기 → 모시짜기 → 표백과 다듬질 등 한산모시를 만드는 전 과정이 사진과 함께 실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동양의 5원색인 백, 청, 황, 적, 흑의 색들을 자연에서 채취하여 이를 천연염료로 만들고 모시를 염색하여 아름다운 빛을 담은 모시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