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서천뉴스

서천군청

 
방구석 기후공작소 제8탄_폐건전지 수거함 만들기 글의 상세내용

『 방구석 기후공작소 제8탄_폐건전지 수거함 만들기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첨부(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방구석 기후공작소 제8탄_폐건전지 수거함 만들기
작성자 전체관리자 등록일 2021-10-05 조회 1184
첨부 png 파일명 : 8탄.png 8탄.pn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166002&fileSn=0 8탄.png
안녕하세요?
서천기후변화교육센터 고마리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기후환경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지난 시간에 만든 기후위기 주사위놀이판은 잘 활용하고 계시나요?

여러분 가정에서 쓰레기는 어떻게 버리고 있나요? 쓰레기를 종류별로 잘 분리해서 버리면 자원으로 다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 쓴 건전지를 올바른 분리수거를 위해서 건전지 테스터기를 장착한 폐건전지 수거함을 만들어 볼거예요. 방구석 기후 공작소 제 8탄 ‘폐건전지 수거함 만들기’ 시작해볼까요?

첫 번째, 다 쓴 건전지를 마구 버리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두 번째, 폐건전지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과 건전지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알아보기로 해요.

자 그럼, 재료부터 확인해볼게요.
건전기 테스터기, 수거함 박스, 스티커, 양면테이프가 있습니다.
예쁘게 꾸며줄 색연필, 생수병500ml, 가위와 칼도 준비해 주세요.

여러분도 준비되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건전지 수거함을 만들어 볼게요.
먼저 수거함 박스를 접어 볼게요. 윗면에 테스터기 붙이는 곳과 폐건전지를 버릴 수 있도록 표시된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동그라미 모양으로 구멍을 내 주세요. 선생님은 칼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린 친구들은 손이 다칠 수 있으니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도움을 받으세요. 뚜껑을 열면 양쪽 날개가 있는데 폐건전지가 상자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이 부분은 가위로 잘라주세요. 마지막으로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테스터기를 붙여주세요. 짠~이렇게 폐건전지 수거함이 완성되었어요. 추가로 선생님은 잔량이 남은 건전지 보관함을 만들어 옆에 붙여 보았어요. 친구들도 다양한 통을 이용해서 이렇게 따로 보관해보세요.

이제 사용방법을 알아볼까요? 리모컨, 장난감, 시계, 체중계, 손전등 등에 건전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을 텐데 작동을 멈추면 건전지를 버려야 할지 말아야 할지 항상 궁금하셨죠? 건전지를 버리기 전 체커기에 표시된 +극과 ?극에 맞춰 넣어보세요. 잔류전력을 표시하는 바늘이 움직이지 않으면 상자 속에 넣어 주면 끝~~
에너지가 남아있는 건전지는 옆에 붙여놓은 통에 따로 보관해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가정용 건전지는 망간, 아연, 철, 니켈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대로 땅에 묻게 되면 토양과 지하수가 오염되고, 태우면 유독가스가 나와 대기가 심각하게 오염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수은과 카드뮴 등의 유해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수은건전지는 따로 모아서 배출해야 해요. 환경이 오염되면 우리 인간에게도 고스란히 영향을 주어서 망간폐렴, 카드뮴 중독, 수은중독 등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시킬 수도 있어요.
하지만 다 사용한 건전지는 100퍼센트 재활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전지에 포함된 철, 아연, 흑연, 니켈, 카드뮴, 염화암모늄, 이산화망간과 갖은 화학물질은 추출해서 재활용을 해요. 특히 전량을 수입해야 하는 광물인 망간과 아연도 재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광물들의 수입량을 줄일 수 있는 경제적인 효과도 크다고 하네요. 그러니 자원순환을 위해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알아보아요.
다 쓴 건전지는 일반 쓰레기와 절대 함께 배출하지 말고, 읍면사무소나 아파트에 있는 건전지 수거함에 배출해 주세요.

잔량이 남아있는 건전지는 상표나 종류가 같은 건전지끼리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상표나 종류가 다른 전지를 섞으면 발열하거나 액이 새거나, 파열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이나 물건에 끼워놓은 건전지는 빼서 따로 보관해요. 건전지를 끼워둔 채로 오래 방치하여 전지액이 흘러나오면 물건이 망가지기도 하고 재활용도 불가능해지거든요. 다 쓴 건전지와 새 건전지를 함께 두거나 함께 사용하지 않아요. 이렇게 사용해도 전지액이 샐 우려가 있거든요. 올바른 건전지 사용방법을 잘 알고 잔량 없이 잘 사용한다면 에너지도 절약하고 자원도 아낄 수 있겠지요?

이번 방구석 기후 공작소 8탄을 진행하는 동안 기후변화교육센터에서는 다 쓴 건전지를 새 건전지로 바꿔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0월29일까지 폐건전지 20개당 새 건전지 1개를 드려요, 그동안 집안에 쌓여 있었던 건전지를 잘 모아서 방문해 주세요. 참고로, 서천군재활용센터에서 연중 건전지 교환을 하고 있답니다.
올바른 폐건전지 분리수거로 외국에서 전량 수입하는 광물도 아끼면서 환경과 우리의 인체도 보호할 수 있다니 정말 뿌듯하지요~. 건전지는 입에 넣지 않도록 조심하고 건전지를 만진 후에는 꼬옥 손을 씻기로 해요.

지금까지 방구석 기후공작소 제8탄 건전지 테스트를 장착한 폐건전지 만들기를 함께 해보았는데요, 오늘도 유익했나요?
제 9탄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미디어_영상뉴스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